칼 마이던스, 제목없는 사진, 1935, 토지개간 이미지로 추정, 미국, 메릴랜드, 35mm 흑백 디지털 프린트 대공황 이후 1935-44년 사이 농업안정국(FSA)의 아카이브 책임자 로이 스트라이커는 농촌 생활의 어려움을 기록하기 위한 역사적 사진 프로젝트를 계획하였다. 이를 위탁받은 미국 사진가들이 촬영한 수천 장의 사진 가운데 FSA의 이념에 맞지 않는 사진...
무제, 우리의 삶과 아이들, 1979-82 미국 서부의 풍경과 환경의식의 변화에 관한 사진 작업으로 유명한 로버트 애덤스(Robert ADAMS, 1937- )의 <우리의 삶과 어린이들> 시리즈를 소개한다. 이 작품은 생태재앙에 관한 작가의 가장 인상적인 시각적 시도 중 하나이다. 1970년대 콜로라도주 덴버 부근의 로키 플랫츠 핵무기 제조시설 위에서 올...
냉매(冷枚), 춘규권독도축(春閨倦讀圖軸), 1724, 견본 위 설색명·청 시대 회화작품을 다수 소장하고 있는 티엔진박물관은 작년 ‘청대 전기 회화 특별전’을 잇는 이번 전시를 두 기간으로 나누어 개최한다. 첫 번째 전시는 8월 12일까지, 두 번째 전시는 일부 작품을 교체해 11월 중순까지 열리며 청대 강희 말년에서 건륭, 가경년간의 다채롭고 번창했던 중...
까마귀들이 추격당하고, 추격하는 까마귀들도 추격당할 예정입니다., 싱가폴예술과학박물관2001년 일본에서 결성된 그룹 팀랩(TeamLab)은 예술가, 프로그래머, 기술자, 3D 애니메이터. 수학자, 건축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전시의 몰입형 인터렉티브 설치작품은 방문객을 360도 가상 이미지로 둘러싸고 전자 및 유기적 요소에 영향을 받은 페인팅이 방문객의 움...
톰캣 시스템에 의해 개발, 게키보-게키샤 보이, 1992, 비디오 게임 사진카메라 루디카(Camera LUDICA)는 스크린 샷에서부터 사진 시뮬레이션까지, 그리고 플레이어가 만든 게임 모드에서부터 게임 스튜디오가 개발한 사진 모드까지 비디오 게임 사진의 최근의 현상을 탐구하였다. 3가지 챕터를 통해 새로운 사진의 이해와 함께 이의 시뮬레이션과 ...
토마스 사라세노, 에어로센, 2015, ⓒ토마스 사라세노 2015스마트 기기에서부터 인공위성까지, 인공지능에서부터 인터넷 문화까지 가까운 미래에 가능한 풍경들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칠 100개 이상의 신기술과 개체들을 한자리에 모아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전시는 기술 영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4개의 시나리오인 자신, 공공, 행성, 사후...
전시 전경사미 슈리히팅(Sami SCHLICHTING, 1987- )은 이번 개인전에서 노란색 형광등을 사용해 중성의 화이트 공간의 분위기를 전환시켰다. 슈리히팅의 작업은 다른 건물의 일부였던, 혹은 흔적으로 보이거나 작가에 의해 임의로 색칠된 나무 바닥재를 전시장 안으로 들여와 지푸라기와 석고, 스티로폼, 깃털 등의 오브젝트와 함께 배치함으로써 ...
먀오샤오춘(繆曉春), 변주곡(變奏曲), 2018, 대형 영상 설치첫 회를 맞는 본 비엔날레는 뤄후미술관(羅湖美術館)과 선전만공원(深圳灣公園)에서 전시된다. 본 전시의 주제인 ‘개방원(開放源)’은 선전 도시의 정신을 표현하고 있으며 각국에서 온 참여작가는 선전이라는 도시와의 관계를 강조한다. 작가 36명의 대형 설치작품 34점은 대부분 이번 전시를 위...
Why are you Looking, 2018, ⓒ루바이나 히미드, 홀리부시 가든(Hollybush Gardens)2017 터너상 수상 작가 루바이나 히미드(Lubaina HIMID, 1954- )의 동아프리카 여성 복식과 생활에 널리 쓰이는 면직물 ‘캉가(Kanga)’에서 영향받은 회화작품을 전시한다. 패턴, 색, 기호를 조합해 수수께끼나 격언을 표현해 ‘말하는 옷’이라 불리는 캉가의 언어적 특징을 이...
카를 슈피츠베크, 캄파냐에 온 영국인들, 1835, ⓒ베를린국립미술관, Jörg P. Anders안개가 가득한 바다를 바라보는 도보 여행자의 뒷모습을 담은 카스파르 다비드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의 <안개 낀 바다를 바라보는 방랑자>(1817)는 이번 전시의 진주이자,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전시는 이처럼 보도 여행자를 모티브로 하...
크리스찬 라크르와, 웨딩 앙상블, 2007-08, 아트넷 제공메트로폴리탄미술관의 의상 연구소(The Costume Institute)는 2018년 기관 특별전의 주제를 ‘중세미술과 패션 사이의 대화’로 정하고 컬렉션 중 엄선한 의상들을 대중에 선보임으로써 가톨릭교의 전통과 역사에서 패션이 가지는 의미를 되짚어 본다. 바티칸 외부에서는 단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교황의...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이번 전시의 참여작가 다섯명은 각기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로 같은 질문을 던진다. 우리가 미래를 이해하는 방식을 세계화가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말이다. 듀안 지안유(Duan JIANYU)는 회화와 조각, 웡 핑(Wong PING)은 디지털 시대에 급격하게 소외되어가는 장년층에 대한 애니메이션, 린 일린(Lin YILIN)은 VR 영...
오르베텔로, 1974, ⓒ루이지 기리현대 컬러사진의 선구자 중 한 명인 이탈리아 출신 루이지 기리(Luigi GHIRRI, 1943-92)의 개인전이다. 기획자 제임스 링우드는 ‘기리는 70년대 유럽에 있어 현대적 삶의 지형도를 바꿔놓았으며, 피사체와 이미지 사이의 관계성을 변화시켰다.’라고 하며 그의 작업이 가지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번 전시는 해외 미...
리차드 비젠, 네델란드, 목제판넬을 접합하여 만든 파노라마 투영법, 1.40×2.48cm(×8), 모바일화면, 태블릿40여 명의 데이터 디자이너가 과학, 예술 및 디자인 사이의 새로운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첫 전시를 프랑스에서 준비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오늘날 세계에서 유통되는 수십억 개의 데이터라는 동일한 창조의 자료이다. 이 데이터는 모든 표현방식에 적합...
눈의 오염에 대한 확대(확대1), 1971, 포스터폴란드 포스터 사조의 주요 작가인 로만 시슬레비츠(Roman CIEŚLEWICZ, 1930-96)의 회고전이다. 그는 공산당, 영화 배급 센터, 『보그』, 『엘르』 그리고 60년대 반문화의 아이콘이 된 『오푸스 인터내셔널(Opus International)』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했다. 세계에 대한 견해를 예술을 통해 담아낸 시...
스테판 꾸뜨리에, 쁘띠팔레 n°1-paris8, 2004-2008, 아날로그 인화, 니콜라 플로케 기증쁘띠팔레는 지난 10여 년간 수집한 100여 점의 현대사진 작품들을 소개한다. 스테판 꾸뚜리에(Stephane Couturier), 바스코 아스콜리니(Basco Ascolini), 브루노 델라마인(Bruno Delamain), 플로라(Flora) 등 장소의 느낌에 매료된 작업을 하는 ...
윌리엄 켄트리지, 탄광을 위한 드로잉, ⓒ작가석탄은 19세기 탄광산업의 발달로 부를 축적한 독일 루르(Ruhr) 지역에서 검은 황금으로 여겨졌다. 석탄이 고갈되며 탄광산업도 쇠퇴했지만, 루르 지역의 여러 도시에는 문화와 예술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이번 전시는 현대 미술을 통해 석탄이 가지는 상징적 의미를 비롯해 재료로서의 역할, 루르 지역의 ...
무제, 2016, 종이에 연필, 물감, 비즈왁스 및 피그먼트, 뉴뮤지엄 제공이집트 출신 작가 안나 보기구이안(Anna BOGHIGUIAN, 1946- )은 1970년대부터 전 세계를 떠돌며 여러 사회를 접하였고 이방인과 외국인으로서의 감상을 정리해 왔다. 종이를 잘라 만든 인형과 커튼처럼 늘어진 그림은 서민극의 대중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떠올리게 하며, 다수의 작품은 미국으...